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제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6가지 제휴 프로그램 유형 소개

세상에 공짜란 없다는 말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일하지 않고 불로소득에 관심을 가지다가 손해를 보는 일은 허다하다.

이 글에 앞서 제휴 마케팅이 당신을 바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잘못이다.

세상에 모든 돈 버는 일에는 시간과 돈이 들기 마련이며, 시간이 없으면 돈을 지불해서 또는 돈이 없으면 시간을 투자해서 돈을 버는 일이 세상만사 이치이기 때문이다.

다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함으로써 돈을 버는 것이 있다면, Why not?

1.  제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40살인 김 아무개 씨는 youtube이다. 처음에는 제품을 테스트하고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좋아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이었지만,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견해를 얻으면서, 다양한 제휴 프로그램에 가입하여 동영상 설명에서 제휴사 링크를 공유하여 소득 창출을 한 사례가 일반적이다.(그래서 Tech youtube들이 그렇게 많은 거였음.. 큰 깨달음..!)

- 제휴 링크 : 가맹점을 식별하고 코드 추첨을 통해 생선 된 트래픽 및 판매를 추적하는데 도움이 되는 판매자가 제공한 링크이다.

- 제휴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휴사는 대가를 지불하여 블로그 및 유튜브 방문자들을 제품과 서비스로 추천할 수 있다.

-커미션: 추천을 제공한 후 제휴사가 얻는 사전 정의돈 금액

- 전환: 추천을 통해 판매자 웹 사이트에서 원하는 판매가 이루어질 때.

-쿠키: 쿠키에는 만료일이 통상적으로 30~90 일 이하 동안 유효하면, 이 기간 내에 판매 등이 이루어지면, 소등 적용이 된다.

2. 제휴 마케팅의 장단점

장점

- 전문적인 마케팅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돈이 들지 않는다. (돈이 없는 우리는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제품, 서비스, 재고 등을 위해 초기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 경쟁이 치열해짐.( 재도 돈 버는데 난 왜? 너도 나도 뛰어듦)

- 저수익 창출. (일반적으로 수익이 매우 낮거나 전혀 없을 수도.)

3.  6가지 제휴 프로그램 유형

가장 인기 있는 전자 상거래 제휴 프로그램 중 하나는 단연코 AMAZON ASSOCIATES 이다.

 

- PPC(pay-per-click): 가장 쉬운 유형의 제휴 프로그램으로 클릭당 지불

- PPL(pay-per-lead): 방문자가 양식을 작성하거나 서비스 가입을 할 경우

- PPS(pay-per-sale): 추천이 구매될 때 수수료를 받는 경우

- 사이트 전체 수수료: 사이트 전체에서 추천을 통해 구매한 제품에 대해 비용을 지불

- 일회성 커미션-: 추천으로 가입 및 판매가 완료되었을 때 한 번만 제휴사에 지불

- 반복 커미션:  추천이 가입되어 있는 한 계열사에 지불.

상대적으로 개인 블로거나 유튜버들에게 위의 3가지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는 게 대부분이다.

4. 제휴 마케팅으로 버는 수익

Rauten의 조상에 따르면, 2020년까지 제휴 마케팅은 68억 달러에 이르면, 대부분의 회사의 연간 수익의 20% 이상이 제휴 파트너십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옛날 입소문 마케팅이 온라인으로 옮겨온 마케팅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다.)

필자는 패션에 별로 관심이 없어서 그 분야에 제휴 마케팅을 할 생각이 없지만,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관심이 있다면, 블로그, 샤핑몰 또는 유튜브로 패션, 미용에 대해서 홍보를 해서 패시브 인컴을 만들 수 있다면, 금상첨화 아닌가!?

여러 가지 제휴 마케팅을 하고자 해도, 홍보를 할 플랫폼이 있어야 하니 당장 블로그 또는 유튜브를 시작해보는 게 어떨까?  그 예를 필자가 직접 해보면서 공유하고자 하니, 응원해주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