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4가지 전략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나만의 기록 또는 일기장으로 이용하거나, 사진으로 도배를 하여 사람들과 공유하는 공간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에 대한 제약 없이 자유로운 편이나, 수익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블로그로 수익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1. 콘텐츠

양과 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며, 자신이 쓰고 싶은 주제보다는 소비자 즉 구독자가 읽고 싶은 내용을 써야 할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구글 검색량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구독자뿐만이 아니라, 구글이 좋아할 만한 글을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구글의 SEO 최적화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 최소한 1천자의 이상의 글

* 같은 주제와 내용 글

* 반복적이고 주기적인 같은 주제 글의 업데이트

2. 타케팅

블로그의 주제에 대한 명확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합니다.

* 롱텀(Long-Tern)으로 내가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주제를 선정.

*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

3. 지속성

수익형 블로그는 엄청난 노력과 시간 투자 후에 일어나는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기에, 따로 시간을 배정해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시간을 둬야 하고,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계속 블로그를 쓰다 보면 그 분야에 대해 전문성과 글 쓰는 연습이 되는 건 덤!

4. 퍼소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

블로그, 유튜브등은 무대가 다를 뿐이지 전략의 큰 틀로 보았을 때는 자기 고유의 브랜딩을 가져야만 합니다.

양측의 플랫폼의 이점을 이용해 수익 극대화를 증폭 시킬수도 있고, 강의나 관련된 제품 판매(제품, e-book)으로도 충분히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일수도 있습니다. 내 글을 아무리 잘 써봤자 소비자가 볼 수 있는 기회가 없으면 내 블로그로 들어올 수가 없으니까요.

내 글의 순위와 노출도를 높여 트래픽의 양과 질을 높이는 최적화 작업을 통해 내 글의 노출 빈도수를 늘여야지만, 구글의 알고리즘이 내 블로그가 가치가 있다고 평가되어, 광고에도 최적화가 될 것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시작했던 목적은 패시브 인컴을 어떡하면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블로그, 유튜브, 제휴 마케팅 그리고 아마존 셀러 분야를 알아보면 알수록, 이 네 가지의 공통적인 성공요인은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키워드 노출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던 것입니다.

패시브 수입에 대한 나의 생각

그 중 블로그가 가장 기본이 된다고 생각해서 시작을 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공부는 끝이 없다고 느껴질 정도로 소재는 정말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이 주제를 쓰기 위해서 다른 블로거들의 생각과 글을 보면서 지식을 얻게 되고,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공부하게 되는 프로그램들의 노하우가 다 내 것이 되기 때문에 당신에게 의지와 지속성만 있다면 1년 뒤에 모습은 지금과는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다음 글은 SEO 최적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